본문 바로가기
있는 듯 없는 듯한 사물의 법칙/없는 듯한 법칙

알아 두면 '척' 하기 좋은 말들 Vol.1

by 피니긴 2022. 7. 24.
728x90
반응형

 

1.  "느 집엔 이거 없지? 너 봄 감자가 맛있단다."

 

동백꽃

우리 현대 문학 100년의 역사를 새롭게 정리하고 우리 문학의 고전을 동시대의 작품처럼 읽을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하기 위해 기획된 '한국문학전집' 시리즈 열네 번째 책.  당시의 고단한 삶을

book.naver.com

1936년 출간된 김유정 집필의 단편소설 "동백꽃"에서 츤데레 여주인공 점순이의 남주인공을 향한 새침한 말이다. 소작농의 아들인 남주인공과 마름[지주의 토지를 대신 관리해주는 사람]의 딸 점순이 간의 로맨스(?)를 다룬 작품이다. 그녀의 또 다른 명대사로는 "얘! 너 느 아버지가 고자라지?" 도 유명하다.

 

 

2.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보다 더 평등하다.

 

동물농장 (Animal Farm)

정치권력을 부패하게 하는 근본적 위험과 모순에 대한 빼어난 우화 20세기 영미 문학의 가장 중요한 작가 조지 오웰의 기념비적 풍자 소설. | 원제 | Animal Farm | | 지은이 | 조지 오웰 (George Orwell | E

terms.naver.com

1945년 8월 17일에 출간된 조지오웰의 소설 "동물농장"에서 동물농장의 계명 중 마지막 계명이다. 인간을 몰아내고 농장을 장악한 돼지들과 다른 동물들은 농장을 다스리기 위해 7 계명을 만든다. 그중 일곱 번째 계명이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였다. 하지만 돼지들은 독재를 합리화하기 위해 계명을 하나씩 없애고 마지막 계명에 ‘그러나 어떤 동물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는 문장을 덧붙였다.

 

 

3. "태양이 바다에 미광을 비추면 나는 너를 생각한다. 희미한 달빛이 샘물 위에 떠있으면 나는 너를 생각한다."

 

 

클래식

같은 대학에 다니는 지혜(손예진)와 수경은 연극반 선배 상민(조인성)을 좋아한다. 하지만 호들갑스런 ...

movie.naver.com

 

2003년 1월 30일에 개봉한 한국의 로맨스 영화 "클래식" 에서 남주인공(조승우)과 여주인공(손예진) 간에 오가는 연애편지 속에 나오는 글귀이다. 이는 괴테의 시 "연인의 곁"에 첫 구절이기도 하다. 우연을 가장한 필연이라는 주제를 담은 작품이다.

 

 

4. "단 하루가 헬기에서의 하루처럼 될 수도 있잖아요. 그 순간이 영원일지도 몰라요."

 

에이 아이

과학문명은 천문학적 속도로 발전하고 있지만 극지방의 해빙으로 도시들은 물에 잠기고 천연자원은 고갈...

movie.naver.com

2001년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SF 영화 "A.I." 에서 감정을 가진 최초의 로봇 소년 데이빗이 엄마를 다시 만날 수 있는 시간이 하루뿐이라는 사실에 답을 하는 대사이다. 인공지능 로봇 소년 데이빗의 엄마 찾아 삼만리(?!) 영화이다. 

 

 

5. 마음을 불태워라. 한계를 뛰어넘어! 나는 염주(炎柱), 렌고쿠 쿄쥬로!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혈귀로 변한 여동생 ‘네즈코’를 되돌리기 위해 귀살대가 된 ‘탄지로’!어둠 속을 달리는 무한열차에...

movie.naver.com

2020년 10월 16일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무한 열차 편"에서, 도깨비 사냥꾼 귀 살대의 핵심인 9명의 주[기둥] 중 하나인 렌고 쿠 쿄 쥬로가 최후의 일격을 준비하면서 기합을 넣으며 자신의 의지를 불태우는 대사이다. 시대극 판타지이며, 배틀 물 장르의 작품으로 인간과 도깨비와의 싸움을 그리고 있다.

728x90
반응형